기생 라합


우리말 성경에는 라합의 직업이 기생이라고 되어 있지만, 영어 성경에는 prostitute (창녀)로 되어 있습니다. 히브리서 11 31절을 헬라어로 보면, ‘포르네’ 라는 단어로 되어 있습니다. 라합은 하나님이 모두 진멸하라고 명하신 가나안 땅의 첫 성읍 여리고의 성벽 위의 허름한 집에 살면서 몸을 팔던 창녀였습니다. 어떻게 그러한 사람이 히브리서 11장에 이름이 올라갈 수 있다는 말입니까? 하나님이 그녀의 믿음을 받으셨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닙니다. 라합의 이름은 야고보서 2장에도 나옵니다. 야고보서 2 21절로 26절에서,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실례로 두 사람을 거론하는데, 라합의 이름이 아브라함과 나란히 나오는 것입니다뿐만 아닙니다. 라합의 이름은 마태복음 1장의 예수님 족보에도 나옵니다: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 1:5-6). 라합은 보아스의 어머니로 나옵니다. 보아스가 누구입니까룻의 기업을 물러준 친족입니다. 그러니까 라합은 룻의 시어머니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라합은 다윗 왕의 고조 할머니가 됩니다. 그리고 라합은 다윗의 후손으로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는 것입니다.


기생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그처럼 인정하시고 받아주신 라합의 믿음은 어떤 믿음이었습니까? 우리는 여호수아 2장에서 라합의 믿음의 세가지 특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그녀의 믿음은 들음에서 나온 것이었습니다. 로마서 10 17절에 보면,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라합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에 대하여 들었습니다. 그녀는 직업상 많은 사람을 상대하면서, 오가는 여행객들로부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라합은 이스라엘 정탐꾼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편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라” ( 2:10). 

 

두번째로, 라합의 믿음은 고백하는 믿음이었습니다. 로마서 10 10절은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른다”고 말씀합니다예수님은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시인할 것이요,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부인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10:32). 라합은 이스라엘 정탐꾼들에게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상천하지에 하나님이시니라”고 고백하였습니다 ( 2:11). 하늘과 땅의 주권자라고 고백한 것입니다. 그리고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고 고백하였습니다


세번째로, 라합의 믿음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행동하는 믿음이었다는 것입니다. 말씀을 듣는 자도 많고, 하나님을 믿는 자도 많고, 신앙을 고백하는 자도 많지만, 행하는 자는 적습니다. 그러나 라합은 이스라엘 정탐꾼을 도와 주었습니다. 라합은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여리고 성에 들어온 이스라엘 정탐꾼들을 숨겨주고 피신시키는 행위를 통하여, 그가 고백한 믿음의 진정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야고보서 2 25절은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고 말씀한 후에, 바로 다음 26절에서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말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