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샘과 아랫샘 (수 15:13-19)


민수기 13장에 보면, 갈렙은 유다 지파의 대표로 가나안 땅을 정탐하였습니다. 열 두 정탐꾼 중에 열 명은 장대한 아낙 자손이 거하고 견고한 성읍이 있는 그 땅을 취할 수 없더고 보고하였으나, 오직 갈렙은 에브라임 지파의 대표였던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이 함께 하사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실 것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오직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에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좇았은즉, 그의 갔던 땅으로 내가 그를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 자손이 그 땅을 차지할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민 14:24).


가나안 땅에 들어간 후에, 갈렙은 여호수아에게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라고 요구하였고 (수14:12), 여호수아는 갈렙이 정탐하였던 남쪽 지방을 기업으로 주었습니다. 갈렙은 아낙 자손이 거하는 헤브론을 취한 후에, 기럇 세벨을 취하는 자에게 자기 딸 악사를 아내로 주겠다고 악속하였습니다. 그러자 훗날 제1대 사사가 된 옷니엘이 그 땅을 취하고 악사를 아내로 맞게 되었습니다. 


악사가 출가할 때에, 아버지 갈렙은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었습니다. 악사는 "내게 복을 주소서" 라고 말한 후에, 구체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남방 땅으로 보내시오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라고 청하였습니다. 그러자 아버지는 딸에게 윗샘과 아랫샘을 주었습니다. 출가하는 딸에게 좋은 것을 풍성히 주고자 하였던 갈렙에게서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잘라 하면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마 7:9-11).


요한복음 1장 12절은 예수를 믿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가 있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늘의 아버지께 구할 수 있는 특권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미 자기 아들을 아낌 없이 우리에게 주셨기 때문에, 모든 것을 선물로 아낌 없이 주시는 분이라고 로마서 8장 32절은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셨습니다. 야고보서 1장 17절은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성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로부터 내려 언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 아버지는 복을 구하는 자녀들에게 윗샘과 아랫샘을 아낌 없이 주십니다. 하늘의 신령한 은사와 땅의 기름진 것들로 더하여 주십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의 은총을 주시며, 광야와 같은 이 세상을 지날 때에 만나와 생수로 먹이어 주십니다. 메마른 땅에서도 기쁨의 샘을 예비하고 계시는 여호와 이레의 하나님을 찬양드립니다.